평화통일에 대한 메시야적 소망과 경험적으로 느껴지는 통일에의 절망적 현실 사이의 역설적 관계 인식과 그것의 희망신앙적 화해
한국기독교는 비둘기같이 순결한 복음정신에 기초하면서도 뱀처럼 지혜로운 통일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한국기독교는 분단민족의 평화통일에 대한 메시야적 소망
통일운동사를 개관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2. 본론
2.1. 통일운동의 등장배경
한국교회는 1980년대까지 평화통일에 대한 교회적 관심을 갖지 못하였다. 그것은 한국교회가 일제 잔재 청산에 실패하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규, “해방 후 한국교회의 민주화운동과 통일운동”, 한국기독교와
기독교적 가치관에 입각한 새로운 사회윤리의 창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같은 결과의 바탕 위에서만이 1천만 그리스도인들의 숙원이라할 “통일한국을 하나님 말씀 위에 세우는 일”은 가능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필자는 평화통일과 민족복음화를 위한 한국교회의 실천과제로서 북한선교방
평화통일과 북한선교," 「기독교사상」46(2002), 216-219.
한국기독교장로회는 1984년 9월 제9회 총회에서 평화통일 위원회를 설립하고 위원장 1인과 서기 1인의 조직을 갖추었다. 활동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민간 평화통일운동과 연대 사업을 계속 추진하였으며 둘째, 북한동포돕기사업을 계속 진행하
통일시대를 대비한 평화선교의 지평을 열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서 사회 복지의 증진과 통합에 큰 기여를 했고 사회적으로 널리 인정받을 수 있었으며 그것은 기독교 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나 한국교회는 일제에 협조하고 신사참배에 참가하였으며 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