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과 동서 양진영의 진정한 통일은 그의 메시야적 통치 속에서, 사랑과 정의와 평화를 실현하는 그리스도의 왕적 통치 속에서 온전히 이루어진다.
Ⅲ. 한반도 평화실현을 위한 교회의 역할
민족이란 하나님이 창조 시 제정하신 질서이다. 따라서 한국교회는 민족 공동체에 대해 봉사하고 헌신
탄압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중국 도심이나 동네에는 십자가를 단 교회를 찾기 힘들고 집에 숨어서 예배를 드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중국을 다녀오면서 그 동안 언론 매체가 일방적으로 주는 중국의 이미지가 아닌 우리가 보고 느낀 중국을 경험하면서 하나님의 관점에서 중국을 알고 싶었다.
통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한국교회는 민족통일을 교회적 과제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통일논의가 활성화 될 수 있었던 보다 중요한 계기는 통일 없는 민주화, 민주화 없는 통일은 사실상 의미가 없다는 자각 때문이었다. 한국교회는 1970년대 이후
통일과 민족교회의 형성
Ⅰ. 통일조국과 민족교회 형성과정
1. 민족교회운동의 역사적 근원
결론부터 제시한다면, 통일조국에 있어서의 교회는 ‘외래종교로서의 기독교’여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통일조국에 있어서의 교회는 마땅히 자생, 자주하는 주체적 전통을 이어 받은 ‘민족교회’라
교회사와 590년부터 교회가 전 유럽에 확장되었으나 점차 혼탁과 오류에 빠졌던 시대인 중세교회사로 나눌 수 있다. 2) 종교개혁부터 현제까지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에는 1648년 베스트 팔렌조약으로 생명력을 상실했던 교회가 종교개혁을 통해 새로워 지면서 각 민족 공동체를 중심으로 개신교가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