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시 민족 대표 33인 중 한 사람으로 2년여의 옥고를 치렀으나, 일제가 그에게 무죄 판결을 내리고 석방함으로써 많은 사람들로부터 오해를 받게 되었다. 이 때문에 길 목사를 매도하는 무리들이 적지 않았지만, 그는 개의치 않고 감옥에 있으며 요한계시록을 연구하여 만든 「말세 학」 길선주목사
운동 민족대표 33인중 1인이기도 하며 한구교회 신앙에 보수주의적 신앙형태를 형성하는데 큰 영향력을 미친 인물이다. 저서로는 1916년에 종료소설인 만사성취 1921년 그의 설교집 강태보감 19 년 신학서인 말세론 등이 있다. 길선주의 신학 사상을 살펴보면
첫째, 성서무오설과 축자적 영감설을 중심으
운동 가담죄로 마산 형무소 투옥. 연좌제로 퇴학처분 당함
도쿄로 건너가 1923년 중학교 졸업하고, 귀국하자마자 경남성경학원에 입학 1925년에 졸업하게 되는데 여기서 부산초량교회 주기철 목사를 만나게된다. 부산 나병원교회에 전도사로 부임 울산의 방어진 교회, 남창교회 및 양산의 원동교회 등
교회들의 상황, 진정한 복음은 어디가고 현대인의 입맛에 맞춰 전해지는 복음들... 정말 지난 한 세기동안 일어났던 부흥운동들은 다 어디로 갔으며 뜨거웠던 그리스도인의 삶은 어디로 갔는지 찾아보기가 힘들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는 다시 한번 옛 우리의 신앙의 선배들, 즉 한국교회가 여기까지
신학(Theologie)이라는 말은 인식, 오성, 말씀을 뜻하는 로고스(Logos, λογο?)와 하나님을 뜻하는 테오스(Theos, θεο?)라는 두 가지 말로 연결되었다. 따라서 Theo-logie는 신인식, 신론, 신지식 등으로 불리어지며, 하나님을 참으로 받아들이고 이해하며 표현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이라는 말 그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