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가 성립한다고 주장한다. 교회가 교회되는 것은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이루어지고 사람과 연합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아무리 사람과 잘 연합하여도 그리스도와 연합하지 않으면 교회가 될 수 없다. 바로 이 그리스도와의 연합 때문에 교회를 하나님의 구원기관이라고 한다.
개혁신학만
교회에의 참여는 힘이 강하여 우리를 하나님의 공동체 안에 머물게 한다. ꡒ서로 교통함ꡓ이라는 말 지체에 풍성한 위로가 있다. 주님께서 그 지체들에게 주시는 모든 것과 우리의 것은 우리들의 소유가 된다고 확신할 때 우리는 더욱 큰 소망을 가질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렇게 교회의 연합을
교회인 신천지교회가 사회에 많은 무리를 일으키고 있어서 기독교회에 있어 큰 문제점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교회에 집중적으로 침투하여 교인들과 안면을 익하고 친해지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신천지교리를 주입시켜 영생할 수 있는 진정한 단체가 신천지교회라 하면서 교회신자를 빼앗아가기도
경우, 자율적 판단이나 행동이 방치될 가능성이 있고, 인간관계에서 배신감을 경험함으로 궁극적 존재에 대해 허무주의적 절망감을 느끼거나 이 같은 인간적 배신에 대한 보상으로 신앙에로의 도피현상이 나타난다.
김국환,「신앙발달과 기독교교육」 (서울: 한국 기독교교육학회, 2006), 169.
봉사이다.
3. 목회의 신학적 의미
칼빈은 그리스도께서 목회에 사도와 선지자와 복음 전하는 자와 목사와 교사를 주셨는데, 그 주신 목적은 성도를 온전케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게 하심이라.(엡 4:11)는 말씀에서 목회의 신학적 의미를 찾고, 교회의 기능이 곧 목회적 동기임을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