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하기 시작하면서 이를 놓치지 않기 위한 기업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었다. 그 결과 많은 포털 사이트의 서비스가 대동소이하고 자체적으로 타 사이트와 차별화되는 요소가 장기적으로 존재하지 않아, 광고와 홍보 등의 마케팅 관련 기업 활동의 비중이 높아졌다. 이러한 환경은 구글에게 유리하다.
우선 인터넷 하루 평균 접속량은 1~5회 미만, 5~10회 미만 등 하루 중 빈번한 인터넷 접속량을 나타내고 있으며, 사용목적은 검색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뒤이어 SNS, 메일, 게임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전문 검색엔진인 구글의 사용자가 많을 것이라 예상했지만
마케팅 근시안을 가지면 안 된다. 한국은 세계 여타 다른 시장들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여 4P를 다시 설정하고 공격적인 마케팅, 즉 Promotion을 통해 사람들에게 알리는 한편, 소비자들이 익숙하고 하나의 놀이공간으로 여겨 질 수 있도록 스마트폰의 메인페이지와 컨텐츠 등을 한국화 하여 사용자들에
분석하여 랭킹을 나타내도록 했다. 두 사람은 백럽의 결과에 따라 인기가 높은 사이트와 낮은 사이트를 구분하여 서열을 매겼고 이것을 인터넷 검색 결과에 인기가 높은 순서대로 적용하였다. 이것을 “페이지랭크(PageRank)라고 명명하였으며 구글이라는 검색엔진을 개발하는 바탕이 되었다.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