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양반계층의 억압을 받고 살아온 평민계층은 17세기 영·정조 시대에 들어서면서 자신들의 분만을 표출하기 시작했다. 판소리는 이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위로를 받으려하는 하나의 분출구이자, 그들의 오락이었다. 하지만 판소리의 오락성은 점차 평민들을 거쳐 중인계층, 양반계층에까지 퍼
이 학교를 졸업하였다. 그리고 그 해에 곧바로 서울로 올라와 공립 명문 경성제2고보(현재의 경복고)에 입학하였다. 이때 생활은 학교 기숙사에서 했던 것으로 기록돼 있다. 고정옥이 일찍이 서울의 명문학교로 진학한 것을 보면, 그가 어린 시절부터 수재로서 집안의 기대를 모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판소리의 특징은 무엇일지 조사해보자.
예) 희극적인 요소를 담아낸다, 풍자적인 내용이 많다.
순서대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면 학생들이 더욱 내용을 소화하기 쉬울뿐더러, 스스로 학습 하는 방법도 알 수 있어 좋을 것 같다.
이상, 교과서에 제시된 한국 문학과 세계 문학의 교섭양상을 살펴
1.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성격
1.1. 명칭과 개념
구비문학은 문자를 통해 기록물로 전달되는 문학이 아니고, 입을 통해 말(言語)로 전달되는 문학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김태곤 외, ⌜한국 구비문학개설2⌟, 민속원, 1995,
말이 글보다 더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것처럼, 구비문학 역시 기록문학에
1. 구비문학이란 무엇인가
전설과 민담에 앞서 이 들이 속해 있는 갈래인 구비문학에 대해 살펴 보자. 흘러간 옛말과 소리들은 한(恨)과 흥(興)을 주면서 민간 전승하는데, 그것에는 이야기인 설화를 비록하여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 수수께끼 등이 있다. 설화는 사랑방의 이야기꾼들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