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가의 지역적 보편성과 특수성
가. 보편성
(1) 내용 : 부정(굿 서두에 불리며 제의 공간을 정화), 청신(신을 청함),
송신(제의에 몰려든 신들을 돌려보냄)
⇒ 명칭에는 차이가 있으나 부정, 청신, 송신의 내용은 일치한다.
(2) 송신 다음에 각신에게 올리는 무가도 전국적으로 분포한
구비경전으로서 여러가지 다양한 무가와 무의 신화가 있는데, 여기에 우주의 질서와 교리적 지침이 들어있으며 제대로 교육받고 준비된 사제자로서의 무당은 신도자들로부터 종교지도자로서의 존경을 받아 신심의 기초가 되기도 한다. 무속은 원시적 종교의 형태를 벗어나지는 못했지만 종교로서의
사설과 판소리계 소설 사이의 질적 차이는 크지 않고 다만 부분적으로 현실을 반영한 이면 주제의 변화나 인물 성격의 차이 등만을 보인다. 정리하자면, 판소리계 소설이란 조선 후기에 생성된 국문소설 가운데 작품의 형성과 전승 및 변이 과정에서 판소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