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論
1.지역에 따른 무가의 특성
1) 함경도
함경도 무가는 그 실상을 정확하게 알 수가 없는 실정이다. 남북이 분단된 지 반세기가 넘었고, 또한 북한이 사회주의 국가임을 고려한다면 전통적인 굿이 사라졌을 가능성도 또한 제기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조사된 함경도 굿은 분단 이후 월남한 무
내용은 민족적이고 평민적이어서 한 민족의 생활감정과 풍습을 암시하고 있다. 또 그 특징은 상상적이고 공상적이며, 그 형식은 서사적이어서 소설의 모태가 된다. 이러한 설화가 문자로 정착되고, 문학적 형태를 취한 것이 곧 설화문학이다. 신화는 민족 사이에 전승되는 신적 존재와 그 활동에 관한
1. 무가의 지역적 보편성과 특수성
가. 보편성
(1) 내용 : 부정(굿 서두에 불리며 제의 공간을 정화), 청신(신을 청함),
송신(제의에 몰려든 신들을 돌려보냄)
⇒ 명칭에는 차이가 있으나 부정, 청신, 송신의 내용은 일치한다.
(2) 송신 다음에 각신에게 올리는 무가도 전국적으로 분포한
의미
“아기장수의 전설“은 인간정신과 외부세계를 결합시켜 통일성을 이루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주인공이 세계와 재결합하려는 과정과 再分難해 가는 과정을 잘 형상화하고 있다. 통과제의는 주로 시련을 통해 거듭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그리고 격리와 전이, 결합의 세 단계를 거치면서, 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