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구성주의이든 아니든 새로운 이론이나 개념을 내어 놓는 이유는, 기존의 이해의 틀을 강화(동화)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것을 바꾸어 놓기(조절) 위해서일 것이다. 새로운 이론이 새로운 점은 그것이 조절의 요소를 포함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Break(broke)가 cook(cooked) 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구체적인 교수-학습 실천 방법을 알뜰하게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많은 구성주의자들이 문학(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적 시각을 밝힌 바 있고 교수-학습에 대한 일반적인 구성주의 관점을 적절하게 결합하면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육의 틀거리를 세우는 일이 어려운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구성주의적관점은 듀이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 또한 지식의 본질과 지식의 획득 과정에 관하여 전통적인 인식론과는 전혀 다른 견해를 전개했다. 그는 형이상학적인 실재의 상정을 거부하였다. 그 대신 인간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에 관한 탐구의 논리 즉, 반성적 사고의 논리를 제시한다. 이는
가. 성공적인 학교에 대한 기초
1) 학교의 형태 : ①전통적(Conventional)-미국에서 아직까지 지배적인 형태, ②즐거운(Congenial)-다수는 아니지만 나타나고는 있는 형태, ③협력적(Collegial)-숫자가 점점 늘어가고, 성공적인 학교.
2) 협력적 학교로의 “paradigm의 이동” 은 전통적, 즐거운 학교로부터의 이동을
Ⅰ. 머리말
문학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들이 많다. 그 내용을 뜯어보면 대개 다음과 같다. 교사가 중심이 되었던 것을 학습자가 중심이 되도록 해야 한다든지, 문학 이론이나 문학사적 지식 위주의 수업을 탈피해야 한다든지, 신비평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지나친 분석 위주의 문학 교육을 벗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