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바탕이 되고,그 인식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구성한다는 것이다.
인식론적 견해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하지만,교수설계라는 측면에서Duffy
와 Jonassen(1991)은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누었다. 즉, 지식은 개인의 경험과는 무관
하게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합리론적 입장인 객관주의(objectivism)
1. 교육공학의 필요성
교육은 사회적 변화와 인간의 관심과 요구에 따라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이 변화하기 때문에 교육은 문화 유산을 전수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함과 아울러 인간의 무한한 잠재성을 개발하여 새로운 가치관을 창출하고 이를 통해 문화를 창조해 나가는 인간을 육성 →교육체
교수설계교육매체
교육용 컴퓨터
1939년 Atanasoff와 Berry가 전자컴퓨터를 최초로 개발함
1946년 ENIAC(대규모의 일반 컴퓨터) 개발
학습이론의 진화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교사 중심 학습 학습자 중심 학습
1) ACOT 프로젝트(Apple`s Classrooms of Tomorrow)
협동학습
인지과정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인쇄물이나 컴퓨터 등에 문자, 그림,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등의 자료를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학습을 가능하게 하거나 촉진하게 하는지를 다루는 ‘메시지 디자인’, 수업 설계과정을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교수체제 설계’,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
구성주의의 기본가정을 바탕으로 할 때 교수설계 이론의 변화에 대해서 기술하였고, 강명희(1994)는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CAI 개발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강인애는 인지적 도제 방식 교수의 실례(1995a)와 구성주의의 하위분류에 대한 논의(1995b)를 제시하였다.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구성주의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