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과 “역사적해석”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이것이 불트만의 시도인 것이다. 예수에 대한 서로 다른 고백이나 선포들의 연결은 그것을‘하나님 앞에 선 사람의 자기이해’에로 환원시키려는 데서 비로소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 질문은 사진을 ‘신앙적으로’ 이해하려는 사람에게는 불변성을
성경기자들에게 특별한 영감을 주시고 특별한 은사를 주셔서, 비록 한계는 있을지라도 가장 자신의 뜻이 잘 드러나도록 성경을 기록하도록 하셨을 것이다. 우리는 그 좋은 방법으로 쓰여 진 성경을 그 좋은 방법을 사용하여 해석하여야 하나님의 뜻을 가장 가깝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
성경해석학
19세기의 콜렌소(J.W.Colenso) 감독은 줄루족의 언어로 성경을 번역할 때에 그들에게 받은 질문으로 인해 성경을 구속사적으로 보지 않고 그들의 입장에서 윤리의 관점으로만 보아서 구약이 잘못되었으며 가짜임을 역설(力說)하였다. 이처럼 성경해석학은 현대적 사상으로 성경을 각색하여 읽
2. 구속사적성경해석의 역사
진리의 객관성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 한편으로는 신앙 진리 내용의 항목들(logi)을 각도 에 따라 정확히 분류하고 공식화하는 대로 경주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신앙 이러한 진리를 나타내기 위한 새로운 신임할 만한 격식 구조(kader)를 찾았던 것이다. 진리를 논함에 역
성경자체에만 들어가서 구원사적 체계를 발전시킨다 해서 간단히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그러니 우리 입장에 일치하는 구원사적 원리들을 제시하기 앞서 구원 혹은 진리와 역사가 이해 되어져 왔는지를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한마디로 말하면 "구속사"란 말 자체가 개혁주의적이라고는 할 수 없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