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에서 예수의 대해서 쓴 것이나 공관복음 전승사에서 예수에 관련된 모든 항목에서 그는 결코 부정적인 것으로만 쓴 것이 아님을 말했다.
불트만의 역사적 예수와 케리그마 그리스도를 구별을 한 의도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객관적 설명을 제공하려는 것이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역사적 예
구속사적설교 운동이 나타난 것이다. 정성구, 『개혁주의 설교학』, p.354.
2) 구속사적설교의 기원
구속사적설교를 말하기 시작한 것은 1930년대 말, 화란 칼빈 주의자들에 의해서이다. 1935년에 뿌라야 대학(Vrije Universiteit)에서 칼빈주의 철학협회가 조직되었다. 이 협회의 중심인물
것으로부터 공급되어지는 하나님의 은혜가 있어야 한다. 한국교회가 다시금 부흥으로 열방 가운데 아버지를 예배하고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서는 예배가 살아나야 하며 그 예배로부터 공급되어진 아버지의 사랑이 우리를 새롭게 할 것이다.
본문에서는 예배와 설교로 나눠 살펴보고자 한다.
본 소고(小考)에서는 중미 고대 문명 이해와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 선교의 평가, 그리고 독립 이후의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등장한 해방신학과 복음주의의 갈등, 또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오순절 운동까지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
사적 점진성은 하나님의 약속과 선지자들의 예언이 성취되어가는 과정을 나타내는 것으로 주기성이 있음을 말한다. 이 말은 어느 시점에서 그 이전(과거)을 볼 수 있으며 또한 그 이후(미래)를 내다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오늘날 신학이라 하면 조직신학, 역사신학, 실천신학, 선교신학과 주경신학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