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을 말해준다.
5경은 어떻게 기록되었을까? 아무도 그 정답을 줄 사람은 없다. 5경과 아울러 이스라엘의 역사나 예언자들의 설교가 언제 문서화 되었는지는 확실히 알 수가 없다. 그러나 우리가 인간의 학문적 추구를 통하여 얻을 수 있었던 최선의 설명은 문서설이다. 그 내용은 다음과
Ⅰ. 서론
예수는 지킬 것을 요구하는 종교적 관습을 상대화 시킨다. 종교의 형식들은 그 자체를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이웃에게 자비를 베풀며 하나님의 정의를 세우기 위하여 존재한다. 이 목적 앞에서 종교적 형식들은 절대적 의미를 상실한다. 또한 예수는 율법을 상대화 시킨다. 예루살렘
가지 다른 비평 방법을 사용하여 본문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를 논의하기 이전에 “본문에 무엇이라고 기록되어 있는가”를 먼저 연구하는 것이 본문비평이기에 이것은 다른 모든 해석적, 비평적 연구보다 우선적으로 시도되어야 하며, 바로 이 점 때문에 본문비평의 독특한 가치가 부여된다.
자료비평의 객관적인 이해 이전에 그 가치에 대한 강한 부정적인 반응이 선행되어 왔다. 가장 큰 이유 가운데 하나는 자료비평이 모세의 오경 저작설, 다윗의 시편 저작설, 솔로몬의 잠언 저작설 등을 부인하고, 결국 이것이 성서의 권위나 영감설까지 부정하는 것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성경)의 통일성과 영감
신·구약성서가 편집·기록된 기간은 1,000년이 넘는다. 그러므로 성서의 시대적 배경이란 대단히 다양하며, 성서의 66권은 그 쓰인 장소·사람·시대가 다르기 때문에 사상적·역사적·사회적인 배경이 다르고 문체도 다르다. 그러므로 성서의 각서는 따로 그 내용에서 모순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