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서의 각 책은 그 시대에 있어서 신의 구원의 경륜·섭리를 계시한 것이다. 그러므로 성서의 다양한 역사적 배경에서 신의 존재, 신의 삶의 양태를 읽게 되면서 신과 인간과의 관계를 보게 되는 것이다.
성서가 신의 영감에 의해 쓰여졌다는 데서 영감설이 나오게 되었는데, 이 영감설에는 축자
성서 해석에 있어서 최대 약점의 하나는 D대인 율법학자드의 추리에서 얻어진 구전을 율법이 성문 율법을 지지하는데 필요불가결한 것처럼 생각하며 성문 율법의 위치에 올려놓은 것이다.
2) 알렉산드리아 유대인
이들은 “사람은 하나님에게 있어서 있을 수 없는 어떤 것이라도 믿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나의 마음에는 '생명의 영'에서 말한 '삶에의 영'이란 말이 상당히 충격이었다. 삶과 신앙의 이원적인 모습과 마음이 내 속에서 지금까지 성령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져다주었다. 그러한 나에게 거듭나게 하는 하나님의 영이 나를 새롭게 만들어 놓았다. 나의 성령 인식을 새롭게 만든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을 의미했다. 성경에는 이 교회에 대한 성격을 여러가지로 제시한다. 그 중에서 특히 교회 성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예수님의 몸으로서의 교회관에 대한 성격을 분석하고자 한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말을 복음서나 사도행전에서는 찾아볼 수 없으나 바울은 수차례에 걸쳐 교
하나님과 그의 주되심에 순종함으로써 아버지 하나님과 연합하고 그와 사랑의 사귐을 가진 것에서 비롯된다. 이 땅에서의 헌신은 바로 이러한 영원한 하나님의 아들이 아버지 하나님과 그의 주되심에 대한 순종의 역사적 구현이다. 이와 같이 기독교 신앙의 본질을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의 전망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