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의 정립을 목표로 시작되었던 운동은, 구약 연구에 있어서 때로는 역사적 측면을 중요하게 부각시키고 또 때로는 기독교 신학으로서의 고백적 측면을 강조하면서 그 논의를 전개해 왔다. 이제 이 논고에서는 지나간 20세기구약신학의 논의들을 그 방법론에 따라 일별해 보려고 한다. 하젤이 구분
Ⅰ. 설교의 정의
설교란 무엇인가? 이 문제는 그 개념을 정의하는 자가 어떤 신학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가 하는 사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1. 칼 바르트의 본(Bonn) 대학교에서 설교한 세미나에서 설교에 대한 이해의 변천 을 정리
⑴ 후기 정통주의자인 훌라츠(David Holl
구약신학의 모태로 보고, 그 시대부터 발전사를 서술해 나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16세기 종교개혁 시대를 그 시작점으로 잡게 될 것이다.
또, 시대를 구분하는 기준을 신학자들을 기준으로 할 것인가? 세속 역사의 구분점을 사용할 것인가? 세기를 중심으로 생각할 것인가 등의 문제
20세기 초반부터 구약학계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진 견해는 구약성서의 정경화 작업이 적어도 세 단계를 거쳤다는 것이다. 첫째 단계는 오경의 정경화 단계로서 B.C. 400년경 정경화가 완성되었고, 둘째 단계는 예언서들로서 B.C. 200년경에, 그리고 셋째 단계는 성문서로서 A.D. 100년경에 정경화가 완성
구약의 중심적인 주제인 이 약속과 그에 따른 계약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 최근에 성서를 연구할 때 일반적으로 조직신학적인 틀을 가지고 연구를 많이 한다.
그러나 단일주제별로 연구를 하는 방법론도 성경이 어떤 일관된 주제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