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적 신학의 정립을 목표로 시작되었던 운동은, 구약 연구에 있어서 때로는 역사적 측면을 중요하게 부각시키고 또 때로는 기독교신학으로서의 고백적 측면을 강조하면서 그 논의를 전개해 왔다. 이제 이 논고에서는 지나간 20세기 구약신학의 논의들을 그 방법론에 따라 일별해 보려고 한다. 하젤
이스라엘의 모든 계약의 전망들에 예리하게 끼어들면서 광야에서 불평하는 백성이 제기한 문제를 강렬하게 만든다. “야훼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계시지 않은가?” (출 17:7) 버나드.W.앤더슨, 「구약신학」,(서울:한돌출판사,2001), pp389-390.
신정론, 혹은 하나님의 공의 문제는 특별히 이스라엘 해석
신학적 수정” “야웨 문서적” “사제 문서적” 등의 방법이다. 구약의 본문에 각인되어 있는 사실에 대하여 신학적 평가로 일관하였다. 그들은 전승의 궤도를 스스로 단절하는 역사적 오류에 빠져버리고 말았다.
그러나 본인은 “다윗 왕정” 의미에 대하여 이스라엘의 왕정이 갖는 수사적인 의미
구약의 중심적인 주제인 이 약속과 그에 따른 계약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 최근에 성서를 연구할 때 일반적으로 조직신학적인 틀을 가지고 연구를 많이 한다.
그러나 단일주제별로 연구를 하는 방법론도 성경이 어떤 일관된 주제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스라엘 주변나라들의 창조신화를 살펴보고 이스라엘의 창조와 어떤 유사점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살펴보자
1. 고대근동 창조신화
고대 근동의 문서들이 발견됨으로 창조는 더욱 깊게 연구되었으며, 성서의 창조도 다른 견해를 갖게 되었다. 성서에 나타난 창조를 이해하기 위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