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전이란 다른 사람들에게 불만족한 제품이나 소매상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Richins(1984)는 `마케팅기관 또는 상품에 관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으로서 그 커뮤니케이션의 대상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Dichter(1966)는 구전의 관
Ⅰ.서론 - (문제의식 및 주제를 선정한 이유)
그동안 국내에서 뮤지컬은 공연예술의 한 분야로서 산업적인 측면보다는 예술적인 측면에 맞추어 줄곧 다루어져 왔다. <문화관광부>도 공연산업은 연극, 음악, 무용 등 공연 콘텐츠의 기획·제작 및 유통과 관련된 산업으로 그동안 영상, 출판 등 타 문화
서 론
국내 캐릭터 산업이 2004년에는 7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문화관광부가 발표한 ‘2001년 캐릭터 산업계 동향’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캐릭터 시장규모는 4조 1200억원이며 2004년에는 7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2001년 12월 207개 캐릭터 관련 업체와 서울의 중ㆍ고ㆍ대학
관광정책연구원의 공연예술시장 연구 중 공연예술 관객조사에 의하면 문화생활을 하고자 할 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신문방송, 본인의 취향에 이어 타인의 권유가 10.6퍼센트로 3위를 차지하였고, 공연예술소비 자는 보통 두세 달에 1회 정도의 공연을 접하고 있으며, 공연정보를 얻는 매체도 신문.잡
구전의도가 증가한다고 한다(Naumann & Earl, 1994).
구전이 중요시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구전은 기업이나 마케팅과 관련되지 않은 정보원천에 기초한다. 따라서 마케팅 담당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보다 믿을 만하다고 인식된다.
둘째, 구전은 대면 커뮤니케이션이므로 문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