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재적인 의미라는 개념 자체를 거부하며 또한 개개의 텍스트나 개개의 사람들이 그들이 생성시키는 의미의 연원이라는 관념 또한 거부한다. 구조주의는 분석적 또는 이론 적인 시도로서 일차적으로 마치 언어의 규칙들처럼 의미생성을 가능케 하는 규칙 내지 구속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에 바쳐진다
기호론에서의 전언은 발신자의 의도 및 태도가 수신자에게 정확히 전달되는 기능을 가져야만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사회 기호에 국한되어야 하는 특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점이 그 연구 대상으로서의 전언에 대한 한계성을 드러내게 되어 ‘의미작용 기호론’을 대두케 하는 원인이 되
소쉬르의 제자들의 강의 노트를 바탕으로 편집하여 그의 사후(1916년)에 출판된 《일반언어학 강의》(Cours de linguistique g?n?rale)가 있다. 소쉬르는 언어 세계를 랑그(langue)와 파롤(parole)로 나눈다. 또한 기호의 자의성, 언어의 가치로 나눈다. 기호의 의미는 그 자체의 고유한 어떤 내용에서 오는 것이 아니
기호를 탐구하는 과학을
‘기호학’으로 정립하면서 기호는 하나의 과학으로 인식되기 시작
□영화(영상)기호학:
기호학에 영향을 받아 영화 예술에 기호학 이론을 적용
-영화미학을 과학적으로 발전시킨다는 것을 의미
-영화를 언어와 유사한 기호체계로 보고 영화에 대한 과학적 접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