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그 구조를 분석하려 한다. 설화를 설화로 분석하지 않고 역사학을 잘못 사용하거나 섣부른 사회문화 비평만을 사용해 처용가를 분석하려한다면 그 오류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처용가에 대한 다양한 연구논문 등은 우리로 하여금 어떠한 한 이론을 섣불리 선택하기 어렵게
연구자는 물론 학습자의 문학을 보는 관점을 확립하는데 작용한다. 그리고 이상의 두 견해를 비교할 때, 문학사 시대 구분의 바람직한 방향은 문학을 보는 역사적 관점의 피력이라고 견해를 취할 필요가 있다.
Ⅱ. 문학의 형성 배경
우리 겨레는 한반도에 정착하여, 수렵과 농경 생활을 하면서, 자
구지가의 작품적 성격과 그 해석’을 살펴보면 이후 시대의 시문학과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고대 시가를 바라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구지가’를 ‘문학작품’으로서 접근해 나가야 하는 우리의 처지에서 보면 ‘수’를 머리로 해석하는 견해를 사실 우두머리를 해석하는 견해보다 훨씬 매력
사회 풍자성을 가짐)
⑤ 보편적인 내용과 단순한 구조를 지님
- 민요, 설화, 민속극 : 단순 구조(일반대중) - 판소리, 무가 : 단순>복잡 구조(특수집단)
* 설화의 위력-특수한 소재를 상상력에 의해 보편적으로 바뀐다.-구조를 유형화(중심되는 내용)하여 전승력을 강화(장자못이야기,구복여행)
Ⅰ. 서 론
민요의 분류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인 동시에, 끊임없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통해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까지 학계에 두루 통용되는 민요 분류체계가 정립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민요의 수집과 연구가 그만큼 미흡하다는 것을 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