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소환은 현대 국가에서는 거의 채택되고 있지 않은데, 아마도 그것은 국민소환이 정치적으로 특정 세력(주로 집권세력)에 의해 이용될 우려가 많고 기술적인 어려움이 많이 따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권력구조 개편과 관련해서 국민소환의 가능성과 적실성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개인의 창의성과 자유를 제한하는 "전제적" 생산 방식으로 특징지어진다는 저자의 믿음을 반영합니다. 들뢰즈와 가타리는 생물학과 언어학에서 문학과 영화에 이르는 광범위한 자료를 바탕으로 자본주의와 다른 형태의 권력과 통제가 우리의 정체성, 욕망,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을 탐구합니다.
국가적 독점에 접근해야 했다. 이를 위해 자신들의 조합에 젠틀맨을 끌어들이고 그들의 힘을 빌고자 했지만, 이는 그들에게 조합 자체의 중요한 이권을 내주는 결과가 되기도 했다. 이러한 조건에서 제조업자나 상인이나, 자본가들은 어떤 식으로든 귀족의 일부가 되거나 국가권력 안에 들어가려 했고,
폭력 이외의 다른 폭력을 비합법화하기 때문이다. 폭력의 주도권 투쟁에는 정당성뿐만 아니라 정통성의 관념도 전략으로써 이용된다. 지배자는 자신을 신의 혈통이라거나 하늘이 내려준 사람이라는 식의 이야기를 만들어 퍼트렸다. 국민국가(국민으로 규정된 주민 전체가 국가권력의 원천으
근대 기호학의 창시자로 지명받는 미국의 기호학자 퍼어스(Charles S. Peirce, 1839-1914)는 기호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A sign, or representamen, is something which stands to somebody for something in some respect or capacity." (Peirce, 2.228) 즉 기호란 기호 사용자(sign-user)를 전제로 하여 존재하는 것이고, 한 기호는 그 기호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