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définition de la farce
소극이라 불리는 이 문학으로서의 한 장르를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게 느껴진다. 프랑스에서 극문학이란 15세기에 가서야 비로소 그 개화를 맞는다고 쉽게 단정지을 수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벌써 그 전, 그러니까 10세기에 이르러 연극이 다시 교회에서 부활되면
littérature comparée(A. Colin, 1967), p174
이를 간결하게 정의 하면, 비교문학은 서로 다른 문화적 영역에 속해 있는 작품들의 비교연구라고 할 수 있다. 이브 슈브렐,「비교문학, 어떻게 할 것인가」, 박성창 역, 민음사, 2002, p41
비교 문학은 비교적 최근에 생긴 학문으로, 말 그대로 ‘비교’의
littérature comparée(A. Colin, 1967), p174]
=> 비교문학이란 서로 다른 문화적 영역에 속해 있는 작품들의 비교연구이다.
비교문학은 양손의 논리와 자세를 요구
비교문학자의 양손에는 마치 저울의 양쪽과 마찬가지로 비교하고 대조해야 할 서로 다른 두 가지 대상 또는 자료들이 놓여있음.
<회의> 중에서
ordre du jour (d'une une réunion).
회의 순서
Il me reste du temps avant le commencement de la conférence.
회의 시작까지는 시간이 남아 있다
La réunion a déjà commencé.
벌써 회의가 시작되었다
La réunion a continué jusqu'à tard dans la nuit .
회의는 심야까지 계속되었다
Georges Perec은 2차 세계대전 중 나치의 손에 부모님을 잃는 불행한 유년기 보냄
1965년 첫 소설《사물들》이 르노도 상을 수상하면서 작가로서의 길을 걷기 시작
울리포(OuLiPo : Ouvrior de Littérature Potentille)에 가입하여 일반적인 문학의 틀에서 벗어난 실험적인 글쓰기를 시도
46세의 젊은 나이에 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