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
향가는 향찰로 표기된 신라에서 고려까지의 정형시가이며, 현재 전하는 향가는 [삼국유사] 14수, [균여전] 11수, 도합 25수가 전부다. 오쿠라가 밝힌 향가 해독의 기본입장 4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5점)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 성격을 설명하기로 하기로 하자.
구비 양식과 구분된다. 판소리 창자인 광대가 곧 판소리의 작자층인데, 신분제 사회에서 천민층이었기 때문에 서민의식을 대변하는 예술로 성장할 수 있었다. 19세기말 무렵에는 민중뿐만 아니라 좌상객(座上客)이라 부르는 양반 관료층에게까지 환영을 받아 양반층을 포용하는 예술로 발전했다.
1. 실학
1) 실학의 발생
- 실학은 ‘실사구시’의 약칭으로 중국 전한서의 “학문을 닦고 옛 것을 좋아하며, 실제의 일에서 옳은 것을 구한다.”는 말에서 연원한다. 중국에서 실학이 출현하게 된 것은 17세기 후반기에서 18세기 전반기 사이로, 고증학풍의 출현에 따라 점차 실사구시의 학풍이 형성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