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5점)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 성격을 설명하기로 하기로 하자.
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
향가는 향찰로 표기된 신라에서 고려까지의 정형시가이며, 현재 전하는 향가는 [삼국유사] 14수, [균여전] 11수, 도합 25수가 전부다. 오쿠라가 밝힌 향가 해독의 기본입장 4
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1) 향가의 형식
향가란 신라시대의 가악에서 불리어진 우리말 노래와 신라시대부터 고려 초기까지 향찰로 기록된 우리말 노래를 통칭한다. 향가를 “우리말 창작시가, 즉 우리말
국어 교과를 도구 교과라고 한다.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말하기․듣기․읽기․쓰기의 언어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회, 과학, 수학 등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다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습의 도구로 언어를 잘 사용할 수
고소설’의 명칭에 대해 우선 간단히 정리하고 고소설의 시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대표적인 두 작품인「조신전」과 『금오신화』를 분석하고 그 소설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소설’의 개념
(1) 고전적 ‘小說’의 개념
한국에서도 ‘小說’은 대단치 않은 수작을 뜻했다.『백운소설(白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