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에 ‘東京明期月良’으로 되어 있다. 즉 ‘月良’을 필자는 ‘
랑‘으로 해석하여 거격(擧格)으로 보고 현용하는 ’너랑 나랑 같이 가자‘의 ’랑‘의 원형으로 보고자 한다. 이 거격 ’랑‘이 사용되던 향가시대는 아직 공동격접미사 ‘와, 과’가 발달하기 이전이었으며, 거격이 공동격을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
향가 해독의 기본입장 : 借字解讀(차자해독)에서 될수록 귀납적인 충실한 번역을 기할 것, 註記(주기)의 실제에선 鮮初(선초) 내지 麗代(려대)의 고어휘, 고어법을 면밀히 참고하는 한편 그 음운적 방면 특히 당시의 속음, 방언 등을 끊임없이 고려할 것, 가요로서 음수율을 고려할 것 등이다. 향가와 詞
가요란 우리민족의 선조들이 이 땅에 삶의 터전을 잡고 생활을 영위하기 시작하고서부터 향찰 표기가 생겨나기 이전까지에 존재하였던 시가를 총칭한다.
이 시기는 정치․사회사적으로 부족국가 시대로부터 삼국 정립의 시기까지요, 문학사적으로 원시 종합 예술체 시대로부터 향찰표기의 향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