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에 ‘東京明期月良’으로 되어 있다. 즉 ‘月良’을 필자는 ‘
랑‘으로 해석하여 거격(擧格)으로 보고 현용하는 ’너랑 나랑 같이 가자‘의 ’랑‘의 원형으로 보고자 한다. 이 거격 ’랑‘이 사용되던 향가시대는 아직 공동격접미사 ‘와, 과’가 발달하기 이전이었으며, 거격이 공동격을
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
향가는 향찰로 표기된 신라에서 고려까지의 정형시가이며, 현재 전하는 향가는 [삼국유사] 14수, [균여전] 11수, 도합 25수가 전부다. 오쿠라가 밝힌 향가 해독의 기본입장 4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
*향가란?
-향가는 광의로는 중국시가에 대한 우리의 시가이고, 협의로는 향찰로 표기 또는 표현된 신라시대로부터 고려 중엽까지의 우리말 시가의 장르를 말한다.
1. 향가의 명칭
-향가(鄕歌)란 본래 '우리의 노래'라는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신라와 고려 초기에 불려진 노래 중, 향찰(鄕札, 한자의
처용가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또 <처용랑 망해사> 즉 처용설화와 처용가의 가사의 구조에 대해 분석하고 다양한 견해를 살펴보는 것을 통해 처용가의 문학적 의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 다른 조사 주제인 가사부전 향가는 가사는 전하고 있지 않지만 당시 향가가 다양한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