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로 출판되었다. 이것은 당시의 일반적인 장편소설의 출판 형태와 비교했을 때 획기적인 것이었다. 당시 우리 문단의 장편소설은 문예지나 신문에 연재된 다음 독자의 반응이 좋으면 이를 묶어 소설집을 펴내는 것이 관례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1960년대 박경리의 장편소설들, 예를 들면 『표류도』,
학과 역사와 현실을 제3세계적 관점에 의거해서 파악하고자 한다는 것은 강대국의 경제, 사회, 문화적인 영향권에서 벗어나고 있다. 이것은 제3세계의 다른 국가들과의 공통적인 연대 의식을 확보하게 함으로써, 한국의 경제와 문화가 세계 인류의 역사 가운데에 그 자체로서의 마땅한 임무와 위치를
대한 유연성의 결여” 즉 “화폐가 지배하게 된 새로운 세계에 건실하게 적응하지 못하는 점에”(김종철,p.149) 있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경박하고 허황된 한량들의 형태가 화폐가 지배하는 새로운 사회에 의해 여지없이 비판, 풍자된다는 것이다. 풍자의 핵심이 바로 여기에 있다. 그래서 “이춘풍으로
정리한다. 이러한 사유가 가능한 것은 예술과 현실의 문제를 끊임없이 고민한 덕분 아닐까. 그가 강조한 자아 각성에서 비롯된 것일 것이다. 그의 초기문학론이 보여주는 문학과 예술에 대한 많은 고민의 흔적들은 현재의 우리에게도 좋은 지침이 될 것으로 믿는다.
1.5. 황석우와 현철의 논쟁
소설 작가의 사회적 성격을 규명한 작업도 나왔다. 권영민, 「개화기 소설작가의 사회적 성격」, 『한국학보』, 1980, 여름호, 일지사.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서 개화기의 창작계층이 어떠한 지식인 유형에 속하고 그들의 사상적 뿌리와 계보는 어떠한 것이며 문학인식은 어떠했는가에 대한 대체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