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문학교육]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사교육

 1  [문학과 문학교육]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사교육-1
 2  [문학과 문학교육]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사교육-2
 3  [문학과 문학교육]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사교육-3
 4  [문학과 문학교육]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사교육-4
 5  [문학과 문학교육]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사교육-5
 6  [문학과 문학교육]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사교육-6
 7  [문학과 문학교육]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사교육-7
 8  [문학과 문학교육]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사교육-8
 9  [문학과 문학교육]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사교육-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과 문학교육]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사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관
Ⅱ. 문학이란 무엇인가
Ⅲ. 근대 문학 기점 논의와 문학사 교육
Ⅳ. 문학교육
Ⅴ. 문학교육의 반성
본문내용
문학은 현실개조 의지를 가지고 있어서 문학이 사회적 삶속에서 적극적으로 사회기능을 행사하는 관계를 맺을 때 문학은 공허한 허구의 산물에서 벗어나 현실적, 사회적 실천성을 가질 것이다. 우리는 학교교육과정에서 그러한 예에 대해 많이 배웠다. 김수영이나 심훈의 시에서 우리는 시대의 상황에 저항하는 모습을 보고 박지원의 글에서 성리학적 사회에 대한 실학자적 개조의지를 보게 된다. 혹은 교과과정밖의 시나 소설에서 시대의 모순에 대항하는 무기가 된 문학을 볼 수도 있다. 이처럼 문학은 그 문학이 생겨난 시대와 사회를 반영하면서 한편 그 현실의 모순과 부조리에 대항하는 기운을 내포한다. 그러므로 현대에 있어서도 우리 사회가 잉태하는 문학은 한국 사회의 모순과 갈등에 대한 적극적인 문학적인 대응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60~70 연대의 민중시와 리얼리즘의 흐름은 참된 민주주의와 민족통일의 실현이라는 민족적 요구에 따라 당대 사회과학적, 민중운동적 노력 등과 더불어 진행된 것이었다. 문학사에 있어서 이러한 문학적 역사의식, 민중의식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잡아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여기서 민중의식이라 함은 별 다른 것이 아니라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제 모순들에 대해서 바르게 인식하고 그것을 토대로 사회와 역사의 정당한 방향으로의 지향을 추구하는 의식이라 생각한다. 문학의 사회성, 현실개조능력에 중점을 두어, 그 문학 작품이 배태된 사회현실의 문제에 대한 심도있는 고민과 사회변혁에의 의지를 보인 작품을 발굴하고 가치평가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며 한편으로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은 민중의식, 역사의식의 흐름에 따른 문학사의 기술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Ⅱ.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이란 무엇인가? 이 물음에 한마디로 답할 정의는 아직 마련되지 않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마련될 수 없을 것이다. 문학이란 그렇게 한마디로 정의될 만큼 단순한 실체도 아니고 평면적인 개념도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문제는 국어교육의 관점에서 접근하기 좋도록 ꡐ문학 교육은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ꡑ라는 질문으로 바꿔놓을 수가 있을 것이다.
그 대답은 다음과 같이 될 것이다. 즉, 문학 교육은 언어를 가르쳐야 한다. 그러나 이 진술에 오해가 없기 바란다. 문학이 가르쳐야 할 것은 언어이지만 그것은 교재로서의 즉 재료로서의 언어를 지칭함이지 그 대상으로서의 언어(학)를 말함은 아니다.
재료로서의 언어와 대상으로서의 언어를 준별함은 무슨 뜻인가? 문학이 언어로 이루어지는 이상, 문학 교육이 언어를 재료로 해야 함은 필수적인다. 여기서 이른바 언어교육이냐 문학교육이냐의 논쟁이 비롯되는데, 문학은 언어를 재료로 하면서도 언어(학)적 설명을 넘어서는 것이라는 데 논의의 엇갈림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