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적 사실의 규명 뿐 아니라 이 11수의 노래들이 한결같이 향가의 불찬적 이식이라는 데서 그 가치가 높다. 즉 ‘균여전’ 수록의 이 찬불가들은 한결같이 수월하게 이해할 말로 심오한 불교적 가르침으로 인도한다는 수용 미학적 배려에서 나온 것임을 보여준다. 마지막 한 중생을 인도할 때까
역사 소설, 모험 소설, 공상 소설, 정치 소설, 과학 소설, 종교 소설 등.
*이 밖에 관점, 기준에 따라 훨씬 다양하게 나눌 수 있다.
현대 소설구성의 개념과 분류
1. 구성의 개념
(1) 소설에서 전개되는 이야기에 담겨 있는 인과적 질서.
(2) 소설 전체에 논리성, 타당성, 통일성을 부여하는 요소.
2. 구
신라 시대 말에서 고려 시대로 이행기의 나라상황은 매우 혼란스러웠다. 국가의 수탈이 심해지면서 통치력이 약화되고 항거하는 세력이 도처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두각을 나타냈던 반란세력 지도자들 중에서 견훤과 궁예가 위세를 떨치며 백제와 고구려를 재흥한다고 나섰다. 후삼국시대가 시작되고
점차 사라짐. 일곱째, 생의 비극적 인식과 그 제시. 여덟째, 근대적 자아의 각성과 인식의 강한 표출. 아홉째, 시공간 위상의 설화적 과거성에서 현실성으로 전환. (주종연, 「한국 근대 단편소설 연구」.형설출판사, 1979)
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들이 단편 소설을 쓸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당시 신지
역사성이 희박하고, 그것은 흥미 위주로 된 일종의 옛 이야기이다. 그것은 동물설화·본격설화·소화(笑話) 등으로 분류되고, 또 본격설화와 파생설화(派生說話)로 구분되기도 한다. 한국의 고대설화가 문자로 정착된 것은 고려 때부터라 하겠으며, 단군신화(檀君神話)를 비롯한 수많은 신화·전설이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