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세계는 이상주의에 바탕을 둔 계몽적 민족의식을 표현하고 1930년대에 이르러서는 역사의식을 반영하는 쪽으로 나타남. 6.25때 납북되어 생사 불명이었으나 최근 1950년
북한 남포병원에서 벽초 홍명희의 배려로 입원 중 사망했음이 알려짐.
대표작으로 [무정](1917), [유정](1933), [사랑](1939), [흙](193
작품들이 여성의 체험․감정․욕구 그리고 인격과 개성의 측면을 부각시키고 있다면서 이러한 여성 인물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이해의 확대가 필요함을 주장하면서 여성의 처지에서 남녀불평등의 사회 현실이나 제도를 비판하고 여성의 감정이나 주장을 드러내고 있으며 여성인물이 자신의 행
분석적 방법, 해설적 방법) : 서술자가 인물의 성격을 직접 요약해서 설명하는 방법. ‘말하기 (telling)’.
(2) 간접적 방법(극적 방법) : 인물의 행동, 대화를 서술하거나 묘사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제시하는 방법. ‘보여 주기(showing)’.
3. 인물의 유형
(1) 주동 인물-작품에서 중심 역할을 하는 주인공.
(2
2. 작품 이해
(1) 작품의 이해와 감상
이 소설은 《개벽》(1948 3.)에 발표한 작품으로서 어떠한 고난 속에서도 꿋꿋하게 생명력을 키워 나가는 신둥이라는 개를 통해서 우리 민족의 고난과 극복의 역사를 그려내고 있는 작품이다. 이 소설은 프롤로그에 나오는 ‘나’가 화자가 되어서 목넘이 마을의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있어서 역사전기주의 혹은 역사주의라고 불리는 비평에 관해 그 주제를 시작하려 한다.
역사전기주의 비평이란 한 작품을 당대 역사의 어떠한 인과적 사건으로 다루는 시각을 말한다. 특히 작가를 중심으로, 작품을 서술한 지은이의 생애와 사고 그리고 본연의 개성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