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의 이해/감상
이 노래는 작자가 자신의 관향과 조상의 덕, 그리고 부모에 대한 효와 형제간의 우애,
선비로서의 처신 곧 출(出)과 처(處)를 4장으로 노래했다.
제1장에서는 문화 유씨 가문을 현양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부모의 은혜는 끝이 없으므로 효의 실천을 일상의 근본으로 해야 하며,
악장 및 시조 1수가 전해진다.
3. 연대 : 태조 3년
4. 형식 : 속요체, 8구체 비련시(非聯詩)
5. 제재 : 한양 천도
6. 핵심어 : 신도형승
7. 제재 : 태조의 공덕, 한양 천도 찬양
8. 주제 : 이태조의 덕과 한양의 훌륭한 경치 예찬
9. 출전 : <악장가사>
10. 주제: 이 태조의 성덕과 한양의 승경 예찬
작품
국문학개론서에 이런 이견들을 정리한 것이 있어 몇 가지를 발췌 하면, 조윤제는 “가사는 극히 단조한 형식을 가진 장가로서 대강 8음 1구를 중첩한 8․8조의 연속체”라고 하였고 김사엽은 “이조시대 가요사상 독특한 시형인 4․4조 연첩하는 가곡이 있으니 이를 長歌, 歌辭, 歌詞 등으로 호칭
악장이 하나의 장르이면서 초장르의 추상적 범주인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그래서 기존의 작품들을 분류하자면 ‘고려가요계/경기체가계/단형창작계/장형창작계/현토한시계/가곡계/가사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다른 갈래들과는 달리 악장이라는 갈래의 성격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어려운 이유
악장가사』,『시용향악보』,『대악후보』,『악학편고』,『금합자보』등 악보에 채록되어 전해질 뿐이다.
고려가요는 형식이 일정하지 않을 뿐 아니라 기능이나 속성 면에서도 뚜렷한 공통점을 추출하기가 쉽지 않다. 이런 사정으로 인해 작품의 범위나 장르의 성격, 명칭 등 지극히 기본적인 사항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