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담의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야담의 형성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임형택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는 야담이 조선후기 강담사라고 하는 전문 이야기꾼이나 일반인들이 민간인들에게 들려주던 이야기를 이야기와 소설에 취미를 가지고 있던 지식인들이 직․간접적으로 듣고 글로 옮겨 이루어졌
연구가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한문소설의 통시적 체계를 세우려는 연구와, 야담집에 대한 종합적 연구, 한문단편에 대한 연구가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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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세기전환기의 현대소설
전통과 단절이라는 대명제를 앞에 두고 늘 고심하게 되는 것 중에 하나가 한국문학을 올바로 평가
보아 18․9세기 이조후기에 나온 것이며, 그 내용에 있어서는 이야기꾼들에 의해 전수된 것으로서 시정의 화제 거리를 있는 그대로 기록한 것이다. 따라서 이같은 기록들을 문학사 속에 편입시키기 위해서는 그 자체의 문학성 여부와 문학적 기능에 대한 좀 더 본격적인 분석과 검토가 요구된다.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인생을 지혜를 깨우쳐 행복하게 만드
인간도 아님
그러나, 어떠한 난관도 극복!)
조상들의 얼과 지혜가 문학적으로!
직접 구연
생명력 있음
구전민담
↓
기록자가 이야기의 요지만 기록 or 구연 원문 및 채록상황도 기록
생명력의 정지
문헌 연구의 필요성
(민담을 포함한 설화의 역사 연구 시 증거가 되기 때문)
문헌민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