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극에 뿌리를 두면서 변화의 요소를 담아 전통극의 연속성을 이어감
판소리를 다수의 배역에 따라 연출하게 하여 무대극으로 변화시킨 것
신극- 신파극+협의狹義적 신극
신파극- 일정한 줄거리를 대본 없이 배우들의 재치로 엮어가는 연극, 관객의 기호와 영리성만을 추구해 희곡 문학으로서의
전통극
백제- 기악伎樂, 고구려- 전승X
전승자료에 나타난 전통극- 인형극
인형을 만들어 동작을 보이고 조종자들이 뒤에서 대화
꼭두각시놀음
우리나라의 대표적 인형극
일명 ‘박첨지놀이’, ‘홍동지놀이’
박첨지놀이
주인공 박첨지가 소리꾼과 대화하며 진행
유교문화, 양반문화에 대한
전승 자료에 나타난 전통극 ❶탈춤극 >> 탈춤극에 관한 자료로 현재 전해지는 것은 20세기에 채록·정리된 것이지만 탈춤극은 기본 춤사위, 장단이나 사설의 구성 원리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사설에서 지역이나 시대적 분위기를 반영하는 부분적인 개성을 발전시켰기 때문에 조선 시대에 연
희곡 <제향날>에서도 이러한 서사극적 요소가 사용되는데, <제향날>의 서사극적 요소는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이 국내에 정립되기 이전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그 근본을 한국 전통극의 특성으로부터 비롯된 것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한 맥락에서 이 장에서는 한국의 전통 서사적 극작술에 대한 분석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