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토의 교체를 통해 이뤄질 수 없고, 다른 문장의 구조를 선택함으로써 가능해진다. 이를 다시 긍정의 대답으로 바꾸어 말할 때는 다른 선택항과 결합한 ‘도’로 교체한다.
(5) 가: 영이는 영화도 보았느냐?
나: ㄱ. #아니, 영화도 안 보았다.
ㄴ. 아니, 영화는 안 보았다.
ㄷ. 아니, (
조차 : 덧보탬
마저 : 덧보탬이나 마지막
‘도’와 전제와 초점을 공유함
이라도 : ‘가리지 않고’
이나마 : ‘마음에 덜 차지만’
‘이라도’와 ‘이나마’는 나머지항의 배제를 전제, 선택항이 범위에 포함되는가 하는 것이 초점이 됨
부터 : 비롯함
까지 : 미치는 점
‘부터’의 전제
토대로 현 품사체계를 비판해 보고자 한다. 우선 ‘’에서는 품사의 정의를 간단히 알아보고, 한국어 품사론의 발전 과정을 살펴볼것이다. ‘’에서는 학교문법통일안이 제정된 과정을 살펴보고, 그 문제점을 지적하며, ‘’에서는 학교문법통일안 외의 보편적인 한국어 품사 분류 체계를 여러학자들
2. [정답 및 해설] ④
④ 가스렌지>가스레인지
3.[정답 및 해설] ②
① 과도한 생략(부당한 공유) : ‘제공하다’의 서술어가 두 개의 목적어(정확한 수험 정보와 높은 적중률)을 공유할 수는 없다. 다시 말하면 교육원이 정확한 수험 정보를 제공할 수는 있어도 높은 적중률을 제공할 수는 없기 때문이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