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다. 그 외에도 역사소설, 가족소설, 농민소설, 지식인소설, 도시소설 등의 세부적 유형이 뚜렷한 외연성과 내포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처럼 1930년대에는 여러 소설 유형이 등장하여 나름의 골격을 갖춰나가는 특징을 보이며, 그만큼 다수의 문인들의 등장에 의한 다양한 서술방식이 등장했다.
소설이라는 새로운 형식을 통해서 거침없이 쏟아낸 것이다.
이러한 산물로 이광수의 『이순신』, 김동인의 『젊은 그들』·『운현궁의 봄』·『제성대』·『견훤』, 박종화의 『금삼의 피』·『대춘부』, 현진건의 『무영탑』, 홍명희의 『임꺽정』 등의 작품이 탄생하였다.
(3) 농촌문학의 등장
농
이상․백기만 등과 동인활동을 하다가 1920년『개벽』에「희생화」를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창작활동을 하게 된다. 기자생활을 하면서 1922년에는『백조』동인으로도 활동했다. 그는 소시민 지식인의 빈궁과 예술가로서의 지조를 그린「빈처」(1921)에서부터 단편소설가로서의 본격적인 면모를 보이
소설사 연구의 관점과 방법>,<소설과 운명의 언어>, 현대소설사, 1992.
고 말했다.
본 발표는『한국현대소설사』(1979, 홍성사)와 개정․증보된 『한국소설사』(2000, 민음사)중에 1979년 <홍성사>에서 출간한 저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을 조망하고, 한국소설사의 특징과 방법론에 관하여 살펴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