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습이 나타남.
2) 성경잡지(盛京雜識) : 수레, 우물을 다루면서 조선의 사회를 경제적 측면에서 바라봄. 또한 사신들의 대화 중 존명배금을 비판하는 내용에서 당시 조선 사대부들의 모순을 찾아볼 수 있음.
3) 일신수필(馹汛隧筆) : 춘추 대의론에 대한 회의와 비판의식을 엿볼 수 있음.
4) 관내정
사회도 형성된다. 그러기에 인간이 인간다운 행동에서 벗어났을 대 벗이야말로 이를 바로잡아 주는 유일한 존재이며 이러한 행동의 근원은 신(信)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연암은 평민과의 호흡을 통하여 평민에게도 이상적 인간상인 군자의 진실이 공유되어 있음을 자각한다. 농, 공, 상에게 공헌하려
모습을 찾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역사는 개인과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둘째, 우리들은 역사를 통하여 삶의 지혜를 습득할 수 있다. 현재란 과거의 연속이며 과거 없는 현재는 있을 수 없듯이, 역사를 배움으로써 현재 우리가 당면하게 되는 여러 문제들을 올바르게 파
사회과의 큰 특징 중의 하나는 내용요소의 축소를 표방했듯이 본문의 길이는 6차 교과서에 비해 내용요소를 30% 줄였다. 정선영 외,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2001. p301.
학생들의 역사 교과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가장 표면적으로 드러나고 있었다. 또한 학생들에게 생소한 단어는 옆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최천집,「열하일기의 표현방식과 그 의도」, 『문학과 언어』vol.18, 문학과 언어연구회, 1997.
(2) ‘-섭필’
‘-섭필’부분에서는 역사적 사실의 고증, 인물의 특이한 행적, 각종 문서의 이용을 통한 잘못 알려진 지식의 고증 등 본편에 나타나지 않은 부분을 보충하여 연암 박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