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리고 그가 9세기 경의 인물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논의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위의 책, p.8.
본 발표는 동아시아인이면서도 신라인으로 살았던 최치원의 생애를 더듬으면서 그의 문학세계를 음미해볼 것이다. 나아가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에 대해서도 결론부에서 간단하게 지적해보자 한다.
최치원의 생애와 사상을 토대로, 실제 교과서에 수록된 고운의 작품과 그 이외에 그의 저서에 나와 있는 작품들을 중심으로 그의 시세계와 산문세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최치원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와 그에 대한 후대의 평가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2. 최치원의 생애·사상
1) 최치원의 생애
세계제국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외국인을 과거에 등용하는 빈공과를 실시하고 있었는데, 신라인 빈공제자가 58인에 이르렀다. 그런데 그 가운데서도 가장 두드러진 존재이고 .한문학을 본격적으로 개척해서 '동국문종(東國文宗)'으로 칭송되고 있는 인물이 바로 최치원이다.
최치원은 유교뿐만이
세계를 표현한 작품이 많다. 888년에 위홍과 대구가 향가집 `삼대목`을 편판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나 전하지 않는다.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등이 뛰어난 문학성을 보이는 작품들이다.
(3) 한시
이 시기에는 한자가 전래되어 한문학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 을지문덕의 `여수장우중문` 시와 최치원
문학적 수식을 의도적으로 가미해 글로 정착시킨 설화라고 규정할 수 있다. ‘전기’는 문학적 수식 때문에 설화의 단순한 정착과 구별되고, 자아와 세계의 대결양상은 설화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아 소설은 아니라고 하면 문학사적 위치가 드러난다. 당나라에서나 신라에서나 전기는 소설의 선행 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