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리고 그가 9세기 경의 인물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논의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위의 책, p.8.
본 발표는 동아시아인이면서도 신라인으로 살았던 최치원의 생애를 더듬으면서 그의 문학세계를 음미해볼 것이다. 나아가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에 대해서도 결론부에서 간단하게 지적해보자 한다.
최치원」등으로 보았다. 이 중에서도 소설성을 가장 인정받은 작품은「최치원」이며, 이 작품을 기점으로 하여 우리의 고소설은 시작된다고 본다. 그 주된 논거는 양식적 측면에서 『금오신화』는 새로운 문학 갈래의 출현을 가져 온 것이 아니라 기존의 양식을 창조적으로 변용 한 것으로 파악되며,
본론
- 사행문학이란
사행(使行) : ‘사신행차(使臣行次)’의 준말로 외교 목적으로 다른 나라에 파견되었다가 돌아오는 관원의 공식업무 수행
- 정치·외교적 사안
- 당대 지식인들이 동아시아세계를 인식하는 주요 통로
- 유입된 외부 문물 및 지식에 반응, 현실감각 조율
사행문학
- 사행
문학적 수식을 의도적으로 가미해 글로 정착시킨 설화라고 규정할 수 있다. ‘전기’는 문학적 수식 때문에 설화의 단순한 정착과 구별되고, 자아와 세계의 대결양상은 설화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아 소설은 아니라고 하면 문학사적 위치가 드러난다. 당나라에서나 신라에서나 전기는 소설의 선행 형태
3. 고운 최치원
3-1. 최치원의 생애
신라 6두품 지식인들의 중심이 되고 가장 알려져 있는 것은 최치원이다. 그는 문학사, 사상사, 종교사, 정치사 등 여러 분야에서 많은 명성과 업적을 남겼다. 최치원의 생애는 삼국사기 열전에도 자세하게 나와 있을 정도이다. 자는 고운이며 어려서부터 총명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