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자기학습지도(수업지도)
1. 학습 과제의 적정화
아무리 필수 불가결한 학습 과정(Iearning tasks)이라고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끌지 않거나 능력 수준에 부적합한 학습 과제는 자기 학습하기의 의욕을 환기하고 동기를 강화할 수 없다.
학생의 자기 학습하기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학습 과제의 유희
국어과의 언어 활동은 크게 네 가지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나누어진다. 그 중에서 듣기와 읽기는 이해 영역이고, 말하기와 쓰기는 표현 영역으로 나뉘어진다. 이 두 영역 중에서 이해 영역을 중심으로 창의성을 기르는 활동을 소개하였는데 토론자는 표현 영역에서의 창의력증진 방안을 덧붙여
창의력 신장의 정도는 자아표현과 자아동일화를 위한 세부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확산적, 수렴적 발문과 사고작용, 능동적인 탐구 계획의 수립, 다양한 탐구 활동을 통한 문제 추구, 새로운 아이디어 생성을 위한 탐구 결과의 적용 및 응용 활동, 그리고 순환적 탐구활동을 위한 창의적인 사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신장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2. 목적
목적은 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과인 10학년 국어과의 수업 개선을 위한 WEB 형식의 ICT활용 교수자료를 개발하는데 있다. 더불어 이를 통해 학습자의 종합적 사고력과 풍부한 창의력 등 자기주도적
Ⅰ. 수학교육 도형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목적
학생들이 도형에 대한 조작적 활동을 통하여 직관적 통찰 능력과 수학적 추론의 의의 및 방법을 주지시키며, WEB을 통한 조작자료를 개발하여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지각능력과 사고력을 길러주며,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재미있는 학습지도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