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회에서 학교는 지역사회의 문화와 지식을 전하고 창출하는 중심적 기능을 가진 곳이었다. 대체로 지금까지 전통적으로 학교가 가르치던 국어교육이라는 것도 주로 국어의 규범과 법칙을 익히게 하는 것이 주임무였다. 더욱이 일제식민지 질곡을 벗어나 새나라 세우기에 분주했던 70년대까지는
하기에도 불충분할 뿐만 아니라 교사 자신도 끊임없이 자신의 세계를 넓혀가야 할 인간이다. 교사는 기존의 지식뿐만 아니라 새로운 방법과 내용을 계속해서 알려고 노력할 때 참 스승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후세대가 앞선 세대로부터 배우는 후형성적 문화(postfigurative culture)는 오래 전에 사라
영상문화에 있어서 창의력을 키워주는 그 원천은 기획에 있다. 제작은 그 기획에 힘을 불어넣는 에너지이다. 과거의 한국영화제도 하에서는 그 기획과 제작이 정부의 정책과 유동자본에 의해 흔들렸다. 앞으로는 기획과 제작이 정책과 자본을 동원하여 창의력을 가능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
교육이다. 이러한 교육의 과정, 즉 인간형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의 장에 있어서 종교의 역할은 더욱 강조되어 진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의 교육, 특히 종교교육은 현실세계에서 인간들이 느끼는 불가피한 허무감과 불안감을 극복하게 할뿐만 아니라 개인과 공동체의 의미 및 도덕성을 선양하고 건강
새로운 영역으로 봐야함.
ex) 생화학은 그 자체가 독자적 연구 영역이지, 생물학이나 화학의 하위분야가 아님.
※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및 인접 학문들 간의 학제적 관련성 역시 국어교육학 자체의 학문적 독립성 측면에서 인식해야 함.
-과거의 경향: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학제적 위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