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속에는 한민족의 사상이 담겨 있을 것이며, 그 사상은 곧 국어가 사용되는 시대의 문화를 반영한다고 하겠다. 곧 국어의 역사를 안다 는 것은 국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문화와 역사를 안다는 것을 의미하며 국어사에 대한 고찰과 연구는 국어국문학을 전공하는 사람에게는 더욱 더 필요한 일이
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을 시도한다.
셋째, 이러한 고구려말 자료들이 고대국어의 단일성에대하여 시사하는 바를 고찰하고 중세 및 현대국어에 어떻게 이어지고 있는지 그 역사적 연계에 대한 가능성을 조명한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연구의 대상은 고구려말을 표기한 문헌자료로서 [삼국사기] 권 35
국어교사 임용시험의 실태와 비판,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2001)
을 최미숙(2008: 39~43)은 ‘교과 지식의 이해와 적용’과 ‘국어교육 장면의 설계와 실행’으로 크게 두 차원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기존의 임용시험체계에서는 지필평가의 한계로 인해, 국어교육과는 별개로 국어학과 국문학의 관련 지
우리말에서는 단어의 첫머리에서 발음되는 음에 일정한 제약이 있는데, 이를 두음 법칙이라고 한다. 우리말에 적용되는 두음 법칙은 (1) 흐름소리(유음)인 [ㄹ]이 단어의 첫머리에 오지 못하는 경우와 (2) 입천장소리(구개음)인 [ㄴ]이 단어의 첫머리에 오지 못하는 경우, (3) 닿소리떼(자음군)가 단어의 첫
에 남녀의 진솔한 정을 읊은 것, 자연에 대한 애정을 읊은 것, 이별의 한을 읊은 것, 등 다양한 내용을 보여준다. 특히 고려가요에는 남녀간의 진솔한 정을 읊은 것이 많이 눈에 띄며 이 중에는 성에 대한 대담한 표현을 하고 있는 작품도 있다. 《쌍화점(雙花店》, 《이상곡(履霜曲)》, 《만전춘(滿殿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