롭다’와 결합했던 명사들이 ‘-스럽다’와도 결합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스럽다’가 ‘-롭다’의 영역까지 침범하고 있다. 아울러 양정호(2004) 양정호(2004), “형태소 개념과 국어사 기술”, 한국문화 34.
에서 어떤 형태의 쓰임이 완전히 정착되지 않은 역사적 단계에서는 서로 배타적이지 않은 이
국어 순화의 기능도 함께 수행하여 한다. 따라서 방송에서 사용하는 방송 언어는 마땅히 표준어이어야 하며, 특히 고정 진행자는 표준어를 사용하여야 한다고 분명히 명시하고 있다. 방송에서 사용하는 어휘는 드라마와 같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표준어이야 한다. 특히 뉴스를 진행하는 아나운
1. 문장과 단어
1. 기본 단위의 순서
: 음조, 음절 -> 형태소 -> 단어 -> 어절 -> 절(구) -> 문장 -> 이야기
2. 형태소
(1) 뜻 : 뜻, 의미를 지닌 최소 단위, 최소의 의미단위, 최소의 문법단위
(2) 갈래
a) 자립성의 유무에 따라
+- 자립 형태소 : 명사, 대명사, 수사, 관형사, 부사, 감탄사(자립성이 가장 강함)
Ⅰ. 서론
한자어 형태론의 기본 성격
한자어의 음운론적 특징들은 대개가 국어의 일반 특징들 중에서 한자어에는 적용되지 않는 사항들이다. 즉, 한자어의 음운록전 특징들은 비한자어 - 고유어, 외래어 등 - 의 특징들에 대개 포함되지만, 비한자어의 특징들 중에는 한자어에 존재하지 않는 사항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