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론을 취급하는 관점이다. 상보주의는 의미론과 화용론에 독자성을 부여하면서 상호 보완적인 성격을 지니는 것으로 본다.
여기서는 의미주의 관점을 취하여 의미론의 일환으로 전개해 나가기로 한다. 의미의 표현과 이해라는 측면에서 보면 발화의 의미를 다루는 화용론도 의미론 속에서 기술될
제1장 의미론의 기본 개념
1.의미론의 기본적이해
1.1. 의미론의 지위
- 의미론은 언어의 의미를 연구하는 학문분야의 하나이다. 언어학의 큰 줄기를 소리연구(음운론), 문법연구(통사론), 의미연구(의미론)로 3분할 경우 발화의 전달 과정상 순서는 이렇게 될 것이다. 화자 -> <의미론> - <통사론> - <
제1장 의미론의 기본 개념
1.의미론의 기본적이해
1.1. 의미론의 지위
- 의미론은 언어의 의미를 연구하는 학문분야의 하나이다. 언어학의 큰 줄기를 소리연구(음운론), 문법연구(통사론), 의미연구(의미론)로 3분할 경우 발화의 전달 과정상 순서는 이렇게 될 것이다. 화자 -> <의미론> - <통사론> - <
의미적 인식은 1960년대 후반 촘스키의 변형문법에 한계를 느껴, 보다 원초적인 논리적 구조에 대한 추구에서 비롯된 격 문법과 생성 의미론 등의 이론이 등장한 이후에 이루어진 것이다. 그렇다면 「국어문법」의 통사론 중심의 문법 기술과 기능과 역할 중심의 격에 대한 인식이 시대적으로 얼마나 앞
의미하는 것으로 굳어져 다른 어휘들에도 공식처럼 붙고 있는 것이다.
1.2. 형용사
먼저, 대부분 여성을 혹은 남성을 그 주체로 둔 용례를 가진 형용사들은 다음과 같다.
가. 얌전-하다「형용사」
「1」성품이나 태도가 침착하고 단정하다.
¶ 며느리가 얌전하고 싹싹해서 귀염을 받는다./사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