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제9장 발화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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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의미론] 제9장 발화의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발화의미의 성격
1.1. 화용론의 이해
1.2. 발화의미의 이해

2. 화맥
2.1. 화자와 청자
2.2. 장면
2.3. 발화의 흐름

3. 발화행위
3.1. 발화행위 이론
3.2. 간접 발화행위
본문내용
1. 발화의미의 성격

1.1. 화용론의 이해

1.1.1. 화용론의 규정
발화의 의미를 연구하는 분야를 화용론이라고 한다. 화용론은 화자와 청자에 대한 언어적 발화의 의미, 곧 발화가 사용자와 해석자에 대하여 갖는 의미를 연구하는 분야를 말한다. 1970년대를 기점으로 그 중요성이 인식되었으며, 20년 동안 화용론의 발전은 놀랄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모리스와 카르납은 화용론을 기호와 기호의 체계에 대한 연구인 기호학 영역이란 사용자와 관련 속에서 기호를 연구하는 화용론, 기호의 지시와 관련 속에서 기호를 연구하는 의미론, 기호 및 표현과 관련 속에서 기호 또는 표현을 연구하는 통사론을 말한다.
1.1.2. 의미론과 화용론
화용론은 의미론과 밀접한 상호의존 관계를 유지해 왔다. 의미론과 화용론의 위상을 설정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관점이 있다.
의미주의는 의미론의 하위영역으로 화용론을 취급하는 관점으로서 로스가 대표적인 학자이며, 화용주의는 화용론의 하위영역으로 의미론을 취급하는 관점이다. 상보주의는 의미론과 화용론에 독자성을 부여하면서 상호 보완적인 성격을 지니는 것으로 본다.
여기서는 의미주의 관점을 취하여 의미론의 일환으로 전개해 나가기로 한다. 의미의 표현과 이해라는 측면에서 보면 발화의 의미를 다루는 화용론도 의미론 속에서 기술될 수 있는 충분한 개연성을 지니고 있다.
1.1.3. 화용론의 과제
리치는 화용론의 영역을 ‘지시’와 관련하여 ‘화자와 청자’, ‘ 화자의 의도와 청자의 해석’, ‘화맥’, ‘언어사용에 의해 수행된 행위’로 잡고 있는 반면에, 레빈슨은 지시, 함축, 전제, 발화행위, 담화구조의 양상을 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