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의형식적특징 (예컨대, 영웅의 일대기, 태몽, 고난과 시련 극복, 행복한 결말 등)과는 다른 의인 소설만의 형식적특징이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였기 때문이다. 의인 소설도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본 발표조는 《토끼전》을 중심으로 고소설의형식적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격적의로
고소설 유형론 연구에 대한 반성과 재조망을 큰 틀-주제로 잡아, 고소설 유형 정립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방법론-명칭 개정 및 유형 분류의 타당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기존 연구사 분석
1. 한국고소설의 기존 분류 오기영, 『한국고전소설연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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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작품연구의 경향 분석(
, 신분에 따른 제약 등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조선조 사회에서 애정소설의 결연 장애 양상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해 보겠다.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5~35.
10) 열녀함양박씨전
연상각선본에 실린 열녀함양박씨전은 개가 금지
고소설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고소설의 향유형태는 단순히 읽기만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매우 다양한 문화로 발전했다. 고소설의 관용적 표현은 일상에서 민중이 두고두고 사용하는 속담이 되었고, 주요장면은 그림으로 그려져 일반 민중의 집은 물론 양반가, 궁중에서까지 곁에 두고 보았다. 고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