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만의 형식적 특징이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였기 때문이다. 의인 소설도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본 발표조는 《토끼전》을 중심으로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격적의로 논의를 펴기 전에 '판소리문학' 전체가 그렇듯이 《토끼전》역시도 이본이 수십개가 존재하는 관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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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주어와 서술어 호응의 오류 : ‘~가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체할’보다는 ‘바뀔’의 국어식 표현이 알맞다.
⇒태풍 ‘나비’로 인해 경기 일대의 태풍주의보가 호우주의보로 바뀔 것으로 전망됩니다.
④ 피동문의
교육 연극적 방법을 활용한 판소리계 소설 지도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pp.31~32, 재인용
때문에 판소리 사설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창자와 청중이 함께 하는 연행 현장의 문학적 채록물임을 유의해야 한다. 이는 곧, 판소리계 소설이 대체로 판소리와
고전을 읽는 것처럼 중요한 일도 드물다. 그러나 고전의 의미를 재해석하고 현대어로 정확하게 풀어내려는 노력이 없다면, 고전 읽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는 무책임의 사례에 불과할 것이다. 특히 고전소설의 대부분은 국문으로 표기되어 있으면서도 띄어쓰기가 잘 되어 있지 않고, 이해하기
문학 갈래나 소외된 갈래를 문학의 범주에 넣지 않거나 자신의 문학관과 다른 갈래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을 수 있다.
(4) 문학을 “위대한 저술들”이라고 여기는 정의 : 내용이나 주제가 무엇이든 간에 문학적인 내용과 형식에서 널리 알려진 저서를 문학이라 한다. 시나 소설은 물론 역사, 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