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토끼전』분석 -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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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토끼전』분석 -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토끼전의 배경
1) 토끼전의 형성과정
2) 근대초기 소설
3) 의인 소설
4) 토끼전의 이본 및 줄거리

Ⅲ. 토끼전의 분석
1) 내용적- ㉠ 인물
㉡ 배경
㉢ 주제
㉣ 풍자와 해학
2) 형식적
㉠ 수사와 표현, 문체
㉡ 화자의 개입
㉢ 의인화 기법 사용

Ⅳ.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살펴보면, 주인공이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의 사건을 차례대로 서술하는 일대기소설(一代記小說)의 형식이 대부분이다. 《홍길동전》에서 시작되는 이런 형식은 ‘영웅의 일생’이라는 전승적 유형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한편, 《춘향전》처럼 주인공의 일생 중 어느 한 시기, 특히 청춘시절만 다룬 것도 있고, 《금오신화》처럼 한 시기의 어떤 사건만 다루는 소설도 있다. 또 《구운몽(九雲夢)》처럼 주인공이 태어나기 전과 주인공이 세상을 떠난 후의 일을 덧붙여 다룬 것도 있고, 나아가 아버지 대(代)·주인공 대·아들 대를 순차적으로 다룬 3대기(三代記) 소설도 있다.
한편, 많지는 않지만 동물을 의인화하며 풍자와 해학을 주는 의인 소설이 있는데 본 발표조는 이에 주목하고자 한다. 뻔한 공식처럼 여겨온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 (예컨대, 영웅의 일대기, 태몽, 고난과 시련 극복, 행복한 결말 등)과는 다른 의인 소설만의 형식적 특징이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였기 때문이다. 의인 소설도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본 발표조는 《토끼전》을 중심으로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격적의로 논의를 펴기 전에 '판소리 문학' 전체가 그렇듯이 《토끼전》역시도 이본이 수십개가 존재하는 관계로 경판본 또는 완판본 등 한가지를 정해 다룰 수 없어 전체적으로 각 판본을 두루 살펴보았음을 밝히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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