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국어과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1. 자료 해설 1
자료명
이야기 노래
자료형태
노래
투입시기
도입
동기요소
관련성
모둠별로 읽은 책의 내용으로 노래의 가사를 만들어 부른다. 이때 각 절마다 가사에 어울리는 흉내 내는 말을 넣고 거기에 어울리는 동작을 하며 부른다.
1) 자료
즉
학습동기는 성취 동기의 일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성취동기란 도전적인 과제를 성취함으로써 만족을 얻으려는 의욕, 성취하려는 동기로 학습동기는 학습을 통해 무엇을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를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동기를 일으키는 것을 ‘동기유발’ 이라 한다. 즉, 학습자가 하고자 하는 경향
교육 접근법은 언어의 최소단위를 음소나 낱말로 보고 시작하는 음운분석 접근법과는 달리, 전체적으로 의미를 이루는 큰 덩어리로 보기 때문에 언어교육 역시 큰 의미를 알고 싶은 학생의 자연스런 욕구에서 출발하여 그것을 예측․수정하면서 지속적인 학습동기를 유발시킴으로써, 언어의 작은
교육자료 제작에 참여하고자 마음먹었다. 우선 중요한 것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도 전문적인 ICT 교육도 아닌 많은 콘텐츠 확보 및 공유를 통한 교육 인프라 구축이라고 보여 지기 때문이다. 이는 결국 일선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우리 교사들의 몫이라고 본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자는 국어과
Ⅰ. 국어교육(국어과교육) 감상중심학습
1. 감상 중심 학습이란
감상이란 예술 작품을 깊이 음미하고 그 미적 내용을 이해하며 즐기는 일이다. 올바른 감상 능력이 곧바로 뛰어난 창작 능력으로 이어지므로 학생 각자에게 그 작품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갖게 하고 가치를 민감하게 느끼도록 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