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ICT활용수업교육자료(교수자료)
1. 자료의 목적
교육과정에서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보다도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교육이지 않나 싶다. 그래서인지 우리 교사들과 교육에 관련 있는 사람들은 모두 너 나 할 것 없이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
Ⅰ. 정보통신기술활용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1. 목적
컴퓨터, 각종 정보화 기기, 멀티미디어 매체 등을 이용한 정보의 검색, 분석, 처리, 활용 등의 정보 통신 기술 소양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초등학교 각 교과의 목표와 상황에 맞는 정보 통신 기술 활용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수많은 정보가 창출되고 있는 현 시대에서는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 져야 한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교육환경이 갖춰져야 한다. 교육환경이 뒷받침 된 상태에서 ICT활용을 통해 실제적
교육 과정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수 학습에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가미하여 학습을 즐겁게 진행시킨다.
컴퓨터 학습게임은 학습의 중요한 요소인 놀이와 재미를 동시에 제공하므로 활용가치가 높은 학습 보조자료이다.
이러한 학습게임을 개인차가 심한 수학 교과에 학습 보조자료로서 수준별로
활용교육(ICT)
1. ICT의 개념 및 국어 교과와의 관련성
교과에서의 정보 활용 기술은 컴퓨터를 다루는 기본적인 식과 기능을 응용하여 교과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다. 그러나 그야말로 ‘응용’이 기반이 되는 것이 ICT활용이므로 실제 교과에서의 ICT활용에서는 어느 정도의 컴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