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요소
주의집중, 만족감
흉내 내는 말로 낱말 카드를 만들어 짧은 문장 만들기, 짧은 이야기 만들기를 한다. 놀이를 하면서 말의 재미를 느끼고 표현의 즐거움도 느낄 수 있다. 또한 조별 활동으로 협동심과 발표력도 기를 수 있다.
1) 자료
①종이상자(사방이 막혀 있고 윗면은 손을 넣을 수
교육 내용의 충실을 바탕으로 직접적인 체험 활동과 다양한 경험을 갖도록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전개하는데 그 취지가 있다 할 것이다.
Ⅱ. 교과재량활동의 목적과 필요성
1. 교과재량활동의 목적
기존 교과교육의 틀 안에서만 이루어져 온 것에서 탈피하여 교과활동 범위 외의 유익한 학습 경
효과를 위하여 실습실과 필요한 시설 설비 및 기구, 연모 등을 갖추도록 한다.
(6) 실습의 지도에서는 재료를 합리적으로 선택, 구입, 활용하고, 성실하게 협동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7) 기계 · 기구의 조작과 손질, 보관, 열원과 연료 등의 취급에 유의하고, 특히 안전 교육에 힘쓰도록 한다.
과서의 내용이 아닌 다른 자료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다만 문제 사태로 제시되는 것은 다음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학생들의 경험과 밀접한 것이어야 한다. 학생들이 경험하기 어려운 사태는 학생들의 관심 유발에 실패할 뿐만 아니라, 그 규범을 일상 생활에 관련짓는 일도 어렵게 만든다. 따
과서에 제시된 지문 속에서 미온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이는 올바른 접근이라고 할 수 없다. 교육과정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수용자로서의 학생의 변화, 문화적인 제반 현상의 변화를 감안한 거시적 안목에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학생 활동 강화’, ‘자율 학습이 가능한 수업’, ‘토론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