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의 주류장르인 MMORPG시장이 성장하기 시작하여 현재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게임강국이 되었고 특히 중국 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다. 이번 사례분석에서는 이러한 온라인게임의 중국진출과 최근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주)「웹젠」의 ‘Mu'에 대해서 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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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젠의 글로벌 관점을 높게 평가했다. “웹젠은 최고의 개발 환경을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검증된 온라인게임 기술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전세계 시장을 선도하려는 의지이다.”
이미 2002년부터 대만을 시작으로 태국, 중국, 필리핀 등 아시아권 시장에 진출한 웹젠에게 미국 시장의
중국 현지의 유통사로부터 100억원에 이르는 로열티를 받지 못했던 사례나, 최근 중국온라인게임산업 발전을 위해서 해외 온라인게임 수입을 철저히 규제한다는 중국정부의 방침 등은 한국 온라인게임의 중국진출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아직까지 중국시장에서 한국의 온라인게임은 우위를 차지하
진출자를 결정한다. 이 때 듀얼토너먼트 1라운드의 각 조 3차전 승자들은 다시 두 개의 조로 나뉘어 각각 한 명의 선수를 선발하고 5전 3선승제의 1라운드 결승전에서 승리한 리그 우승자는 스타리그 직행 티켓이 주어진다. 스타리그가 진행됨에 따라 16강 리그, 8강 토너먼트에서 발생하는 탈락자는 듀얼
게임산업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게임산업은 부가가치율이 70%에 이른다고 평가될 정도로 전형적인 고부가가치 두뇌집약 산업이다. 또한 미래형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라 평가될 정도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이다. 특히 국내에서는 게임시장중 PC게임시장과 온라인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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